1. 중국희곡이란?
중국에서 희곡(戱曲)이라는 명칭은 대본을 포함하여 특정한 조건을 갖춘 연극 전체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희곡(상연을 전제로 쓴 언어 텍스트- 드라마)의 의미와는 큰 차이가 있다. 중국의 희곡은 문학, 음악, 무용, 회화, 조소, 잡기, 무술 등의 여러 요소가 합쳐진
1. 중국문학의 특수성
? 중국 문학의 특징
1. 역사적 연속성
2. 넓은 영토에서 오는 지역적 특성
- 황하유역 북방
- 장강 이남의 남방
3. 이중적인 계층구조에 따라 형성된 이중적 구조
- 상류사회의 문학
- 하층사회의 문학
4. 한자의 특성
2. 신화(神話), 중국문명의 기원
? 신화(神話)의 정의
1. 일
1. 경극 무대의 상오색(上五色)과 하오색(下五色)
현재 중국의 경극 무대에서는 상오색과 하오색 상오색은 황색, 붉은색, 녹색, 흰색, 검은색으로 구성되어 있고, 하오색은 보라, 남색, 분홍색, 연두색, 고동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을 주로 사용하는데, 그 중에서도 상오색을 주요색으로 삼는다. 그 이
1. 진보적․이상적 사랑을 추구하는 장천녀(張倩女)
잡극 《천녀이혼》 작품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장천녀(張倩女)와 왕문거(王文擧)는 부모의 언약으로 태어나기 전에 정혼한 사이였다. 하지만 천녀의 어머니는 문거가 아직 벼슬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결혼을 허락하지 않고,
중국시의 서정적 전통과 현실성을 가지게 되는데 결정적인 내용
초사(楚辭)
남방지역에서 시경과 내용과 형식 면에서 판이한 성격의 노래가 등장
남방의 온화한 기후와 풍부한 물산을 배경으로 기원 - 낭만적이며, 초현실적이고, 화려한 수사가 특징
전국시대의 애국시인인 굴원에 의해 그 면모
중국인의 삶과 함께한 전통극
종교의식의 일부
무료함을 달래는 소일거리
문인들의 사상
민중의 염원을 반영한 진지한 자기표현
인민 계몽 수단
"중국인들에게 있어서 희극은 영국인들에게 있어서 스포츠나 스페인들에게 있어서 투우와 같다."
목련희란?
7월 15일 중원절 일종의 불교의
2.《조씨고아(趙氏孤兒)》에 나타난 인물형상
《조씨고아(趙氏孤兒)》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은 도안고(屠岸賈)와 정영(程嬰)등 몇몇 인물을 제외하고는 한 두 번의 등장과 한 두 마디의 대사만이 있을 뿐이어서 특별한 성격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이제부터 등장인물 중에서 개성이 뚜렷한 몇
희곡의 전체적인 흐름에 대하여는 오매(吳梅, 1884-1939)가 그의 『중국희곡개론(中國戲曲槪論)』에서 적절한 설명을 하고 있다.
2. 청대의 대표 작가
a) 이옥(1591-1671)
40종의 작품을 창작하였으나 현재 18종이 전부 혹은 절자희로 전해지고 있다. 그는 당시 사회문제 등을 주제로 한 작품들을 많이 창
2. 조우의 생애
본명은 만가보(萬家寶)이고 자는 소석(小石)이며 1910년 9월 24일 한 봉건 관료의 가정에서 태어났다. 조우의 부친은 일본유학시험에 합격하여 일본 육군사관학교에서 수학한 뒤 귀국해 총통의 비서로 일하면서 천진(天津)에 정착하게 된다. 말년에는 관리사회에서 자기의 뜻을 이루지
희곡학자들은 “중국의 제대로 된 연극은 원잡극(元雜劇)으로부터 시작된다.”라고 할 정도였다. 元 잡극은 대도(大都) 지금의 북경(北京)을 중심으로 크게 성행 했으며, 북방 사람들의 희곡이다. 잡극은 순전히 북방에서 발전한,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음악상으로는 북곡(北曲)을 사용하고, 몽고(蒙古)